패키징 뉴스


매일 매일 일어나는 실시간 패키징 관련 소식과 주요 환경 정책 변화를 알려주고

패키징 하나 하나의 요소가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도록 여론을 만드는 패키징 뉴스입니다. 

패키징(포장) 관련 제보는 24시간 제공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문의전화: 1566-6491, 이메일: allpkg@naver.com

CJ제일제당, 친환경 식품 패키징으로 특허청 특허기술상 ‘지석영상’ 수상

2023-11-21
조회수 246

참기름 병과 플라스틱 뚜껑 분리 쉽게 한 ‘캡 및 캡 분리방법’


▲ 이지캡 구조로 뚜껑 분리배출을 쉽게 만든 CJ제일제당의 백설 참치액 제품


CJ제일제당은 참기름 용기에서 쉽게 분리할 수 있는 뚜껑(캡)을 개발해 특허기술상 ‘지석영상’을 수상했다고 11월 17일 밝혔다.

‘특허기술상’은 특허청이 매해 혁신적인 신기술 및 산업발전에 기여한 국내 특허를 발굴해 시상하는 제도다. 특허의 기술적 의미, 제품의 차별성, 실제 사업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CJ제일제당은 시중에서 판매 중인 대부분의 참기름 병이 사용 후 재활용되지 않는다는 점에 착안해 이를 개선했다. 참기름 용기로 널리 쓰이는 유리병은 쉽게 재활용할 수 있는 포장재지만, 재질이 다른 뚜껑과 분리배출이 잘 되지 않아 재활용이 어려웠다. 유리병에 플라스틱 뚜껑을 압착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져 소비자가 이를 직접 분리할 수 없어서다.


▲ CJ제일제당은 참기름 용기에서 쉽게 분리할 수 있는 뚜껑(캡)을 개발해 특허기술상 ‘지석영상’을 수상했다. 특허기술상 지석영상을 수상한 후 이병국 CJ제일제당 식품패키징개발팀장(오른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병과 뚜껑이 잘 분리되는 최적의 뚜껑 설계와 함께 소비자가 뚜껑을 쉽게 돌려 분리할 수 있는 ‘이지탭(Easy tab)’ 구조를 개발해 적용했다. 특히 소비자가 직관적으로 뚜껑을 분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 분리배출을 용이하게 했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이 특허를 ‘백설 진한 참기름’에 적용했다. 이를 통해 이 제품의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 등급평가는 기존 ‘어려움’에서 ‘우수’로 2단계 올라갔다. 올해는 ‘백설 참치액’ 용기에도 같은 기술을 적용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식품 패키징 분야에서 처음으로 특허 기술상을 받게 되어 뜻 깊다”며 “앞으로도 환경과 소비자를 고려한 패키징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회사명 : 올패키징 (주) ㅣ 대표 : 이한영 ㅣ 사업장소재지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엘에스로 136 금정역2차 SK V1 타워 A동 1001호

연락처 : 1566-6491 allpkg@naver.comㅣ 사업자등록번호 : 560-86-02620 ㅣ COPYRIGHT ⓒ 2021 올패키징 ALL RIGHTS RESERVED